목록2024/08/15 (1)
개발하는 리프터 꽃게맨입니다.
[그래픽스] 가시부피와 절단
현재까지 작성한 렌더링 머신은 시야에서 벗어난 물체들에게도 변환 연산을 수행합니다. 픽셀을 찍기 전에 해당 좌표가 스크린에 존재하는지 검사하는 조건문이 있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벗어난 물체는 그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브젝트를 이루는 모든 정점에 대해 모델링 변환, 뷰 변환, 원근 변환, 그리고 픽셀화 직전까지의 모든 연산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오른쪽 사진에서처럼 렌더링할 물체가 거의 없더라도,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릴 필요가 없는 물체를 위해 무의미한 연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최적화하려면, 그릴 필요가 없는 물체를 빠르게 걸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다뤘듯뷰 공간에서 NDC 공간을 나타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해당 사다리꼴 영역을 뷰 공간으..
컴퓨터 그래픽스
2024. 8. 15. 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