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육면체를 그려보았습니다.3D 물체에는 보이는 면과 안보이는 면 2가지가 존재합니다. 보이는 면을 전면보이지 않는 면을 후면이라고 칭합니다. 전면과 후면을 판단해서 후면을 그리지 않는다면, 렌더링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 입니다.이와같이 후면을 그리지 않는 작업을 백페이스 컬링이라고 합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정의된 삼각형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뷰행렬과 모델링 행렬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최종적인 좌표의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변환된 정점을 연결했을 때, 반시계방향으로 그려질 때,두번째로, 변환된 정점을 연결했을 때, 시계방향으로 그려질 때 이때 반시계방향으로 정의된 삼각형만 그려지도록 하면 백페이스 컬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삼각뿔의 백 페이스 컬링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