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셀레이션 단계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지오메트리 쉐이더 단계는 정점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 단계 사이에 위치한 선택적 단계이다. 정점 쉐이더가 정점을 입력으로 받는 반면, 지오메트리 쉐이더는 전체 프리미티브를 입력으로 받는다. 예를 들어, 삼각형 목록을 그리는 경우, 지오메트리 쉐이더 프로그램은 목록의 각 삼각형 T에 대해 실행된다.for(UINT i = 0; i 각 삼각형의 세 정점이 지오메트리 쉐이더에 입력되며, 지오메트리 쉐이더는 프리미티브 목록을 출력한다. 정점 쉐이더가 정점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것과 달리, 지오메트리 쉐이더의 주요 이점은 기하학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GPU에서 흥미로운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입력된 프리미티브는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