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1/27 (4)
개발하는 리프터 꽃게맨입니다.
개요 싱글톤 패턴은 하나의 클래스가 하나의 객체만 가지도록 하면서 이 객체에 대한 접근은 전역으로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 입니다. 게임을 만들 때 오브젝트를 관리하거나, 씬을 관리할 때 주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합니다.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하나의 객체만 존재하니 필요할때 객체에 접근해서 꺼내쓰는 것이죠. 리소스 관리, 데이터 공유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은 패턴입니다. 싱글톤 패턴 1) 개요 싱글톤 패턴은 클래스의 객체가 오직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합니다. 이 패턴은 단일 데이터베이스 객체처럼, 모든 객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단일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합니다. 2) 기본 구조 싱글톤 메소드 내부에서 getInstance 라는 static 함수를 선언합니다. 이 메소드는 자기 자신의 stat..
개요 팩토리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으로, 이러한 종류의 디자인 패턴을 생성 패턴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클래스, 함수를 만든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C++ 코딩에서는 메모리 관리를 개발자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객체의 생성을 아무데서나 하기는 부담스럽습니다. 더하여, 생성자를 여기저기서 호출할 경우 유지보수에도 별로 좋은 코드는 아니죠. 그래서 생성만을 담당하는 팩토리 객체를 만들면 누가 언제 어디서 객체를 생성하는지 알 수 있고 관리도 쉬워집니다. 팩토리 패턴에는 팩토리 메서드 패턴, 가상 팩토리 패턴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팩토리 메서드 패턴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팩토리 메서드 패턴 1) 개요 팩토리 메서브 패턴은 부모 클래스에서..
이때까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만 해왔지만 정확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야 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 같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으로 간결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단순히 데이터와 로직에 의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상태와 기능을 가지는 '객체' 라는 단위로 추상화하여 객체들 끼리의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2. 객체란 무엇인가? 서로 연관된 변수와 메소드를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을 객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객체 지향의 특징은 무엇인가? 객체 지향의 특징은 크게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의 특징을 가집니다. 1)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들 표현함으로써 핵심적인 개념과 기능을 간추려 내는 것을 뜻합니다. ..
디자인 패턴이란? 처음에 프로그래밍에 입문했을 때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좋은 코딩 습관을 들여라' 여기서 좋은 코딩 습관이란 사람마다 생각이 다 다르겠지만, 저는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 코딩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버그나 오류가 많은 것도 나쁜 코드겠지만, 성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나만 알아보거나 나조차도 못 알아보는 코드는 아무래도 좋은 코드가 아니겠죠. 그러나 작은 규모의 프로그램을 작성해도 설계를 할 때 있어서 실수나 문제를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피하고, 좋은 코드를 지향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설계 패턴이 디자인 패턴입니다. 컴퓨터 과학은 수십년간 발전을 이뤄왔기 때문에 내가 겪은 문제를 다른 사람이 겪지 않았을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