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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는 리프터 꽃게맨입니다.

3D 모델을 로딩한다고 하면 일반적으로 assimp를 이용해 fbx나 obj 파일을 로딩합니다.fbx obj 의 경우 내부 데이터가 굉장히 복잡하기 떄문에 로딩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만약 소프트웨어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로딩할 수 있따면 로딩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듭니다. 먼저 fbx 파일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보겠습니다. 드래곤 모델을 로딩하는데 1.586초가 소모되었습니다. 참고로 해당 모델은 약 114000 개 가량의 버텍스와 인덱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Josn을 이용하여 버텍스(위치, 법선, 탄젠트, 비탄젠트, uv, 노말) 과 머테리얼 속성 (PBR 및 Phong, 텍스처 경로)를 저장했는데, 커스텀 타입의 저장 및 불러오기 시간이 과하게 많이 걸렸습니다. (파일 크기도 크구..

결과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1: X2: 품질 중3: 품질 상 참고 문헌https://developer.download.nvidia.com/assets/gamedev/files/sdk/11/FXAA_WhitePaper.pdf FXAA는 준수한 성능을 보이면서 매우 성능이 좋은 안티에일리어싱 기법입니다.FXAA는 LDR로 변환된 후의 디스플레이용 sRGB 색 공간에 적용하라고 합니다. 즉 HDR -> LDR의 톤매핑 적용 후 이미지필터처럼 적용하는 것이지요 HDR 이미지에 바로 FXAA를 적용하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아무래도 FXAA는 광도와 휘도를 이용하는 알고리즘에다가 [0, 1] 범위에서 동작하는 것을 전제로하기에 [0, ~] 의 범위를 가지는 HDR에서는 안티에일리어싱이 적용되지 않은 ..